홍로그

극주관주의 포스팅

발로란트 크리티컬 오류 해결법 (인터넷에 올라온 다른 방법들로 해결이 안된다면 참고하세요.)

A critical error has occurred and the process must be terminated.
Would you like to create a crash dump to aid the developers in troubleshooting this issue?
This may take up to 5 minutes. NOTE: THe process may appear unresponsive during this time.

오랜만에 발로란트를 해보려고 켜본지가 며칠전인데 그때부터 자꾸 위 이미지같은 오류가 뜨면서 게임이 실행이 안된다.

인터넷에 올라온 온갖 방법들을 모두 실행해봤는데도 해결은 안됬었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도 안되고 발로란트 재설치, 뱅가드 재설치를 해도 해결이 안됐다.

짜증이 확 나서 걍 이참에 접을까? 라고 하다가 저 오류를 다시한번 찬찬히 읽어봤고 내용은 즉 뭔가 프로세스중에 충돌을 일으키고 종료가 되는게 있다는 내용이었다.

컴퓨터에 다른 잡다한건 안깔려있어서 충돌이 일어날게 없는데.. 하고 고민하다보니 문뜩 몇달전부터 자꾸 rivatuner statistics server가 오류가나서 종료되었다라는 오류알림이 컴퓨터에서 뜨던걸 기억해냈다.

rivatuner statistics server는 msi 애프터버너를 설치하면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인데 프레임레이트나 cpu gpu 상태를 오버레이로 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냥 컴퓨터를 한번 켤때 사용하다보면 오류가 한번 뜨고 말아서 그냥 단발성 오류구나 하고 냅뒀었는데 이번에 프로세스를 확인해보니 지혼자 실행됐다가 종료됐다가 아주 난리부르스를 치고 있었고 강제종료도 안되는 상태였다.

발로란트와 충돌을 직접일으키는 오류는 아니지만 뭔가 이녀석이 지혼자 실행되었다가 종료되었다가 하는게 발로란트에도 영향을 미치는거라 생각이 되었다.

이젠 뭐 병적으로 프레임확인하고 최적화 정비하고 그럴 열정도 다 식어버린 늙은이라.. rivatuner statistics server만 그냥 딱 삭제하고 발로란트를 실행시키니 아주 잘 돌아간다.

이거만 지우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는걸 쓸대없이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며칠씩이나 질질 끌었다니..

여튼 난 rivatuner statistics server 요녀석이 문제였고 인터넷에서 온갖 방법을 다 시도해도 해결이 안되는 사람이 있다면 나와 같은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설치한 프로그램중에 작업관리자에서 지혼자 켜졌다 꺼졌다 하면서 충돌을 일으키는 몹쓸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삭제를 하던 재설치를 하던 그 충돌을 잡아보는게 좋을 듯 하다.